저자는 미국에서 자동차의 등장으로 생긴 변화를 예로 들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불투명한 미래에도 과감히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합니다. 다음은 본문의 일부를 소개합니다.
1. 새로운 것들의 등장
과거에는 세계 경제에서 철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철의 제련은 매우 커다란 사업이었고, 아메리카와 유럽 대륙 등 한창 개발 중인 지역은 제철소가 엄청나게 들어섰다. 그러던 어느 순간 강철이 개발되었다. 혁명적인 혁신이었다. 철에 탄소와 니켈, 다른 여러 원소를 섞어 강철이 만들어졌다. 그냥 순수한 철에 비해서 훨씬 더 우수하고 유용한 특성을 가진 합금이 만들어진 것이다....... 하지만 강철은 강도가 훨씬 더 우수했기 때문에 모든 군대에서 훨씬 더 안전하게, 끊임없이 대포를 쏠 수 있었다.
하룻밤 새 수많은 제철소가 문을 닫았다. 새로운 기술이 금속 산업계를 통해 세상에 등장했고, 철 제조사들 대부분이 문을 닫아야 했다. 강철이 미래가 된 것이다. 아니, 한동안은 그렇게 보였다. 그러나 초기의 제강소들도 곧 문을 닫았다. 이전보다 더 좋은 새로운 강철 합금이 만들어진 것이다. 언제나 이런 식이었다. 어떤 최신 기술과 이를 공급하는 사람이 등장하면 이전의 기술과 그 기술자들의 자리는 사라진다. 이 일이 계속해서 반복된다. 1900년대 미국에서는 25만 명에 달하는 미국인이 말 관리업에 종사했다. 말 편자난 마구 제조, 말채찍 제조에 종사하거나, 미국 전역의 도시를 가로지르는 거리에서 말의 배설물을 치우는 일을 했다. 그러나 1908년, 포드에서 모델 T자동차를 내놓았다. 헨리 포드의 첫 양산 자동차였다. 1914년이 되었을 때 모델 T자동차의 생산량과 생산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빨라졌도, 하룻밤 사이에 말과 마차 관련 산업이 사라지게 되었다.
2. 변화를 인지하기
수십만 명의 사람이 한순간에 길러리에 나앉은 것이다. 참으로 거대한 비극이 아닌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변화가 온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 사람들은 마지막 순간까지 마차 바퀴나 마구를 살 사람을 찾는 데 시간을 낭비할 수 없었다. 이들은 즉시 말과 마차 산업을 버리고 자동차 부품과 석유제품을 공급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새로운 기계류에 관해서 공부하는 사람도 생겼고 최초의 정비소를 차리는 사람들도 나왔다. 주유소와 여행 센터를 여는 사람들도 나타났다. 도로포장 및 수리를 배우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렇게 성공을 거둔 사람들 사이에서는 '하지 않는 것'이 공통으로 존재했다. 말편자 박는 법을 공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말과 마차는 이제 과거가 되었다. 자동차가 사업의 미래가 된 것이다.
당연하지만 이런 과정은 모델 T 자동차에서 끝나지 않았다.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멈출 일은 없을 것이다. 시간은 계속 흐르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이 사실을 이해하고 있으며, 따라서 언제나 미래를 바라본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너무 흔해지기 전에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 한다. 시장을 장악하는 방법이란 이런 것이다. 처음부터 뛰어드는 것이다. 민첩한 비즈니스 전문가는 대중이 눈치채기도 전에 새로운 서비스와 공급할 다음 제품을 준비해 놓고 기회를 물색한다. 다시 눈을 돌려 비유적으로 말한다면, 바다가 열릴 때까지 기다린다면 이미 때는 늦는다. 그때는 이미 경쟁자들이 자리를 잡고 있을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앞길이 불명확하고 눈에 보이는 것이 전혀 없어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출처
책 <유대인 비즈니스의 성공비결 40가지>
지은이_다니엘 라핀
옮긴 이_조상연
출판사_북스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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